※ 공부 목적으로 작성 된 주린이의 포스팅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가장 좋아하고 가장 아끼는 주식인 마이크로소프트(MSFT)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해외주식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구매했었던 종목이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왜일까요?
마이크로소프트가 망하면 전 세계적으로 영향이 있는 회사라서요!
전 이런 안정적인 대형주에 장기 투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기 투자는 저와 맞지 않더라고요..
항상 핫한 마이크로소프트(MSFT)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FT),
이러한 매력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종목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깊은 관심을 갖고 작년 부터 꾸준히 모으고 있답니다.
점점 장투 하자라는 마인드가 생기면서 대형주에 관심을 갖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MSFT)에 대하여 간단히 공부 좀 하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숫자로 보는 마이크로소프트(MSFT) 현황
'21년 기준 마이크로소프트(MSFT)는 전 세계 기업 시가 총액 2위입니다!
아래 캡처처럼 매년 꾸준한 우상향의 실적을 바탕으로
남다른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사업
전 세계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오피스
그리고 콘솔 게임 시장의 강자 XBOX 나아가, 서피스와 같은 다양한 컴퓨팅 하드웨어 기기들!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사업은 생각보다 저희 일상생활에 만연해 있었더라구요.
다시말해 만연 보다는 거의 반독점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이처럼 생활에 밀접한 사업을 보유한 회사가 전 눈길이 갔습니다.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사업은 크게 3가지 분야로 나눌수 있습니다.
3가지 모두 비슷한 규모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어서
균형잡힌 사업 구조라고 봐도 되겠네요.
1.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는 가상화 된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해두고 다양한 하드웨어로 불러와
이를 활용하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클라우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사티아 나델라(MS CEO)는 "리테일", "헬스케어", "제조", "금융", "비영리단체"와 같이 5대 산업군에 대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ICT기술이 고도화 됨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클라우드의 필요성과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 생각듭니다.
2. Personal Computing (Windows, 서피스, XBOX 등)
Personal Computing 사업부문에서는 크게 Windows, 서피스, XOBX가 메인이라 생각합니다.
콘솔게임 시장은 Play station, 닌텐도, XBOX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콘솔게임에는 큰 관심이 없었지만, 작년에 뜻하지 않는 기회가 생겨 XOBX를 구매했었습니다.
높은 하드웨어 성능에 게임 이외에도 영화 시청 등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이 있었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빵빵한 타이틀작 라인업의 부재로 저는 Play station에 눈길이 갔습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도 이점을 인지하고 있어 월 마다 정기 구독료를 지불하면 다양한 게임을 할 수 있는 게임 패스를 선보이고 게임 개발에도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내놓은 "XBOX 5GX 클라우드 게임"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XBOX콘솔이 아닌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타사의 기기에서도 게임이 가능케 되었습니다.
자사 콘솔에서만 타이틀작 플레이가 가능한 Play station에 비하면 정말 파격적인 서비스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게임도 게임이지만 콘솔은 하드웨어를 팔아 먹는 사업이기도 하니깐요. 그만큼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신이 있는것이고, 클라우드에 집중을 한다고 볼 수 있었어요.
3. Business (Office 365, Skype, Linkdin 등)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대표적 캐시카우 사업!
높은 성장률 보단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가져다 주는 사업입니다.
발 빠른 업데이트를 위해 Office 소프트웨어를 구독서비스로 전환한 마이크로소프트(MSFT),
구독서비스를 통해 꾸준한 매출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코로나19로 인해 뜻하지 않게 언택트 시대가 빨리 도래하게 되면서 다양한 기업형 소프트웨어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Skype, Teams, LinkedIn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LinedIn은 잘 몰랐었는데, 현업에 계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이용하고 계시고 다양한 구직공고가 올라와서 외국계 이직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더라구요.
마이크로소프트(MSFT)를 선택한 이유
아직은 주린이라 전문적으로 종목을 분석하고 매매를 하진 않아요.
해당 기업의 사업 전망, 대략적인 재무재표, CEO를 보고 선택을 하고 공부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마이크로소프트(MSFT)를 선택한 이유는 "어느곳을 가던 마이크로소프트"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인텔리전트 클라우드를 통해 이미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H/W, S/W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를 위해 지금 껏 MS의 H/W, S/W 제품들을 개발한 것은 아니겠지만, 시대 흐름을 잘 타고나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정기 구독제도로 변경하며 꾸준한 매출을 확보한 Software Line
· XBOX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한 콘솔 업계 매출 기대치 상승
· 미래산업에 필수 요소인 클라우드에 집중 투자
이처럼 3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사업성 측면에서 자료를 찾아보았는데, 개인적으론 이처럼 안정정인 종목은 찾기 힘든것 같습니다.
꾸준히 지켜보면서 매입해 나갈 계획입니다. :)